[02강_Short] 영어는 동사중심 순서의 언어다 > YouTube 영상(대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YouTube 영상(대본)

[02강_Short] 영어는 동사중심 순서의 언어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242.142) 작성일22-10-06 20:40 조회4,568회 댓글0건

본문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DrawEnglish 본강 2강. 영어는 동사중심 순서의 언어다에 대한 3분요약 영상입니다.


f8268ffc586eb63d029d9faadac829e8_1665056


지난시간에도 영어는 동사중심 순서의 언어다를 설명하면서 이 문장에 대한
의문문은 이렇게 중심동사 killed가 직접 움직이면 안되고,


f8268ffc586eb63d029d9faadac829e8_1665056

이렇게 따까리 조동사 do를 대신 주어앞으로 내보내는 거였죠!

그래야 동사 kill이 Tom과 Susan의 역할을 정해줄 수 있으니까요?


이러한 원리는 부정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f8268ffc586eb63d029d9faadac829e8_1665056

이 문장을 우리말처럼 "죽이지 않았다"로 만든다고해서 이렇게 중심동사 killed에 직접 부정어 not을 붙여버리면 안되는 겁니다.

왜냐면요, 여러분 세상의 모든 언어의 단어들은요. 지랑 가까이 붙어있는 놈과 어떻해서든 관계를 맺어보려합니다.

그래서 부정어 not을 여기에 위치시켜버리면요. 이놈의 not이 killed를 부정하는지? 

아니면 Susan를 부정하는지 헷갈리게 되는 겁니다.

실제로 이문장은 not이 Susan를 부정하게되어서 "Tom이 죽였다 수잔이 아닌" 이렇게 전달될수도 있게 되어버리는 거죠.

이런 이유도 있지만, 더 중요한 이유가 있죠.

여러분! 앞으로 저는 영어에서 동사는 문장의 중심을 잡아주는 고귀한 '왕'이라고 표현할 겁니다.

여러분. 고귀한 왕인 동사한테는 이러한 똥같은 not을 직접 안붙입니다.

그래서 의문문에서처럼 여기서도 이렇게 만만한 따까리 조동사 do를 가져와서 거기에 똥같은 not을 붙여주는 겁니다.

이렇게 해야 또 이 문장을 물어보고자 할때 동사 killed 대신에 Didn't를 주어앞으로 던져줄수도 있게 되자나요? 그죠?


자! 그럼 이쯤에서 이 컨텐츠가 왜 DrawEnglish인지 말씀드릴께요. 먼저 이 문장에 그린 그림을 한번 보실래요?


f8268ffc586eb63d029d9faadac829e8_1665056

동사 killed에 Susan이라는 목적어를 결합시킨 그래머적 개념을 그림으로 가시화시킨겁니다.

참고로 여기 이 네모모양은 목적어의 'ㅁ'에서 또는 목적어는 항상 '명사'이니까 명의 'ㅁ'에서 본뜬 겁니다.

또 이 문장의 그림 보시면 조동사에 그린 이 반원 모양은 '조동사'의 '조'의 'ㅈ'을 이렇게 그리는 것에서 연상하시면 되구요,

또는 조동사는 별 의미없이 그저 형식적으로 갖다쓴 반쪽짜리 조동사라서 반원 모양이라고 기억하셔도 되는 겁니다.


여러분! 이 컨텐츠가 왜 DrawEnglish인지 감이오시죠. 

앞으로도 이렇게 그림의 모양에서 문법 요소에 대한 원관념이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도록 고안된 모양들만 사용을 할거구요,

더 나아가서 그저 그림을 그리는 행위 자체만으로 문법적 개념까지도 연상해 낼 수 있도록

문법개념을 그림에 최대한 녹여 붙일겁니다.

거짓말 같으시겠지만, 아무리 복잡한 구조의 영어문장이라 할지라도

전부다 그림으로 표시해서 분석해 낼 수 있으실 겁니다.

자 3분이 다 되었으니까요. 이 문장을 통해서 우선 살짝만 맛보여 드릴게요.


f8268ffc586eb63d029d9faadac829e8_1665056

이 문장 보시면 단어의 개수가 5개 밖에 되지 않아서 얼핏보면 간단한 구조의 문장 같죠?

하지만 앞선 문장들에 비해서는 조금 복잡한 구조의 문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I want에 to kill이라는 목적어가 이렇게 결합이 되었구요. 

또 그 하위의 계층인 to kill에 you라는 목적어가 결합된 구조라는 것을 이렇게 그림으로 그려낼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상위의 계층에 I, want, to라는 요소들이 있구요,

그 하위 계층에 kill, you라는 요소가 있다는 걸 이렇게 그림으로 분석해 낼수 있는 겁니다.

어쩌면~ 생소한 거라서 복잡하게 느끼실수 있을것도 같아서 살짝 걱정이 되기는 하는데요,

매우매우 길고 복잡한 문장인 경우에도 이런식으로 그림으로 또 계층을 나누는 개념을 적용하시게 되면,

아주아주 수월하게 분석이 가능하다는 것을 미리 좀 보여드린 거니까요, 조급해 하지 마시구요,

제 강의를 찬찬히 들어만 주시기 바랍니다.

자! 2강 요약은 여기서 마치구요, 풀버젼 영상은 보이시는 버튼의 왼쪽 버튼을 통해 시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우측 버튼은 모든 강의를 순서대로 보실 수 있는 플레이 리스트이니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추천 동영상 >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홈 >​ 

6a1f45c4ba819386b43a56b41e591dff_1663457
 https://www.youtube.com/channel/UC-gtiDdBWa30B9ildUngSpQ ​

 

#영어어순, #어순, #동사중심, #순서의언어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YouTube 영상(대본)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