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2 > YouTube 영상(대본)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YouTube 영상(대본)

[44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2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161.189) 작성일24-04-01 23:48 조회59회 댓글0건

본문

 

<핵심요약>

영어의 동사 활용(Conjugation)은 과거분사(R-ed), to R덩어리, R-ing덩어리

딱 3가지 중 하나 골라잡기다!.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DrawEnglish 제44강입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지난 시간에 이어 동사의 변형인 R-ed, to R덩어리, R-ing덩어리 중 골라 써먹기 연습 계속 해 볼까요?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골라잡기 순서는 지금 보시는 이 그림의 순서대로 하시면 되죠?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자 먼저 이 문장들 달아들이 해석에 맞게 회색 글씨의 동사를 변형시키는데요, 

그려드린 그림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동사 interest의 진짜 의미는 전시간에 말씀드렸다시피 '안에 있게 하다'입니다.

Baseball이 그녀를 안에있게 하는 거니까? 뭐죠? 맞습니다. 요기는 '3단현s'이니까 interests죠?


다음 이 문장은 이 문장과 똑같은 의미이지만 'Baseball이 과거에 그녀를 안에 있게 했다'이니까 

과거시제를 반영해서 interested 입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다음 이 문장은 '야구가 그녀를 안에있게 하고있다'이니까 일단 수동의 R-ed는 아니고,

is하고 함께 쓰는 경우라는 '진형'의 R-ing인 'is interesting'을 써야하겠네요. 그죠?


다음 이 문장 또한 이 문장과 똑같은 의미로 시제만 과거로 반영해서 'wsa interesting'으로 써주면 됩니다.


진행을 반영한 이 두 문장과 일반동사를 그냥 써준 아까 두 문장의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일반동사를 쓴 이 문장들은 시간적으로 '평상시에'에 가까고, 

진행을 반영한 이 문장들은 '어떠한 한정된 시간에'에 가깝다고 할 수 있겠네요.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다음 이 문장은 '그녀가 야구 안에 있게 된거'죠? 그러니까 수동태 'be + R-ed' 형태인 'was intersted'를 써주어야 하구요,


이 문장의 경우에는 중심동사가 힘이있는 일반동사 became이기는 하지만,

의미상 보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수동의 의미를 가지도록 -ed를 갖다붙여 

interested라는 형용사보어로 변신시켜 became에 이렇게 결합시켜 주면 됩니다. 그죠?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다음 이 문장은 '우주가 인류를 안에있게 한거'겠죠? 근데 동사 interest앞에 has가 있는걸 보아하니

요기에는 완료의 'has interested'를 써주어야 하는 상황이고, 

그 의미는 '우주가 인류를 {더과거부터 지금까지} 안에있게 해왔다'이겠네요.


다음 이 문장의 'Nothing seems'는 대충 '~가 없는것 처럼 보인다'에 형용사 보어로 interest가 결합해야 하는데,

의미의 흐름상 수동이나 완료는 아니니까 일단 R-ed는 아닙니다.

그럼 그 다음 단계로 to R 또는 R-ing 둘 중 하나 골라잡아야 하는 상황인데, 

중심동사 seems는 '~처럼' 내지는 '~쪽으로 보인다'의 의미를 가져서 to R이 적절합니다.

우리는 워낙에 'seems to'가 입에 달라 붙어 있기때문에 이런 경우에 to interest를 선택해서 쓰는게 그리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 중심동사의 의미적 이미지에 따라서 수동/완료의 R-ed, 또 방향성의 to R, 또 동그랗고 일반적인 R-ing

얘네들 골라먹기 참 쉽죠?


예문 몇 개만 더 해보고 이번 시간 마칩시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이 문장의 의미는 '그 게임은 그 소년들을 amuse의 변형으로 유지했었다'인데

amuse의 원래 이미지는 '~가 즐겁게 하다'입니다. 

그래서 그 소년들이 즐겁게 하는게 아니라 그 소년들이 즐겁게 된거기 때문에

요기 형용사보어 자리에는 수동의 R-ed인 'amused'를 써주어야 하는 겁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다음 이 문장은 '그가 역에 도착했을때, 그는 기차가 이미 가버린 걸 안' 상황이죠?

그래서 여기 go 자리에는 완료의 의미를 코팅시키는 R-ed, gone를 써주면 됩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근데 만약에 여기에 R-ing인 going를 써줘도 문법적으로 틀리지는 않죠, 

다만 going에는 진행의 의미가 코팅이 되어서,

기차가 가고있는걸 발견했다'의 의미로 형성이 되겠죠.


참고로 지난 시간에 설명해 드렸었는데,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요기 gone자리에 '완료'의 의미라는 것을 더욱 명확히 코팅해 주고 싶으면 어떻게 하면 될까죠?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뻔하자나요, 완료의 와꾸인 have gone 앞대가리에다가 ing만 갖다 붙여서 having gone으로 써주면 됩니다.

이 문장이나 이 문장이나 똑같아요. 자세한 내용은 42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 계속 가시죠!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이 문장은 '그녀를 기다리는 상태로 남겨둔거'니까 일단 R-ed는 아니고, to R보다는 R-ing인 waiting이 적절하겠네요.


다음 이 문장은 '니가 그 거리를 건너고 있는'이니까 요긴 당연히 R-ing인 crossing이죠!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물론 이 문장의 중심동사 saw는 지각동사로서 그녀가 거리를 건너는 사실 그 자체만 전달하고자 할때는 ing를 빼버린 원형 cross 자체를 써주어도 됩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바로 이 그림의 step 2과정을 적용하는 경우인 겁니다.


마지막으로 한문장만 더 보고 마칠까요?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이 문장 의미는 대충 '의사가 나에게 충고했다 ~하도록'이죠? '~하도록'의 뉘앙스는 to가 적절하겠네요. 

그래서 일단 to stop를 써주는데,

그 다음 동사 smoke 부분도 딱보니 명사로 변신시켜야 하죠?

전에 한번 설명드렸다시피 '담배피우기 위해 멈춘'것이 아니고, '담배 피우는 것'을 멈추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는 to smoke가 아닌 smoking을 써주면 되겠네요! 

어떠신가요? 지금까지 문장에서 동사 변형 골라 써먹기? 어떻게 전부다 이해 되셨나요?


자! 이번 시간까지의 내용으로 우리는 동사를 변신시켜서 명사/형용사/부사 자리에서 써먹는

가장 기본적인 원리 내지는 조립법을 우리 몸에 든든하게 장착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자면 명사/형용사/부사로 써먹을 수 있는 동사의 변형은 

이 그림에서 보시는 원형 R로부터 시작해서, 과거분사 R-ed, 그리고 to R 덩어리들, 또 R-ing 덩어리들 

바로 이 놈들로 딱 한정이 됩니다. 이 그림은 두고두고 보면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우리말을 포함해 세상 모든 언어가 마찬가지로, 영어에서도 이러한 동사의 변형, 

문법용어로는 '활용' 영어로는 'Conjugation'이라고 하는데요,

이 동사변형 즉 '활용형'들을 어마무시하게 많이 써먹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관련되어서 우리가 알아야 할 문법 내지 어법들도 상당히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to R 또는 R-ing 덩어리들을 써먹을 때와 관련된 내용들,

또 to R 또는 R-ing의 행위 주체 즉 '의미상의 주어'와 관련된 내용들,

또 R-ing 덩어리를 부사자리에서 써먹는, 우리가 분사구문이라고 배웠던 것들과 관련된 내용들,

또 때로는 동사의 변형인 to R 또는 R-ing를 써서는 안되고 

반드시 '접속사 + 주어 + 동사'의 다 갖춘 문장으로 써주어야만 하는 경우가 있고,

또 그 반대로 다 갖춘 문장은 안되고 반드시 to R 또는 R-ing를 써주어야만 하는 경우들이 있죠.

이러한 내용들을 먼저 다루려면 상당한 분량이 되기 때문에요, 

이러한 각종 양념과 같은 내용들은 잠시 좀 미뤄두구요, 


영어에서의 또다른 필수 재료들 부터 먼저 준비해 놓도록 합니다.

그 재료가 뭐냐면요, to R, R-ing 덩어리들처럼, 명사/형용사/부사 덩어리를 만들어내는 또다른 문법적 재료인


1ecf184b5249dbbd08689721e79704f9_1711982

여러분들 들어보셨을 겁니다. 관계사, 의문사, 복합관계사 등에 대해서 다루어 드릴텐데요,

이 내용도 고리타분한 문법용어가 아닌 지극히 인간적이고 언어학적인 원리만을 통해서

쉽고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우리 같이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그놈들을 만나보시죠! 

영상 마치기전에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to부정사, #동명사, #준동사, #현재분사, #독립분사구문, #비인칭독립분사구문, #독립부정사구문, #분사구문, #의미상의주어, #infinitive, #gerund, #to_infinitive, #conjugation, #동사의활용, #활용

 

 

  추천 동영상 >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홈 >

6a1f45c4ba819386b43a56b41e591dff_1663457  

 

 

■■​■​​■​■■​​■■​​■​■■​​■​■​■​■​■​■​■​■■​​■​■​■​■​■​■​■​■​■​■​■​■​■​■​■​■​■​■​■​■​■​■​■​■​■​■​■​■​■​■■​■​

 

 

영어의 설계 원리를 그림 몇장으로 한방에 이해해 봅시다!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ea4f8430fb1d122dbaa522358be6b54d_1703992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YouTube 영상(대본) 목록

Total 64건 1 페이지
YouTube 영상(대본)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공지 'DrawEnglish'의 YouTube 채널을 Open하였습니다.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9-17 4608 0 0
63 [45강] 관계대명사/부사/형용사는 우리말의 토시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5-18 32 0 0
열람중 [44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2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4-01 60 0 0
61 [43강] 동사 변형(과거분사, to부정사, 현재분사) 골라 써먹기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27 77 0 0
60 [42강] 현재분사(R-ing)와 과거분사(R-ed)의 진짜 개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3-18 85 0 0
59 [41강] 과거분사 R-ed의 쓰임(to 부정사, 현재분사, 원형, 과거분사 중 골라 써먹기)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29 76 0 0
58 [40강] 준사역동사 help, bid, get, 그외 '시키다' force, compel, induce, …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2-05 183 0 0
57 [39강] 사역동사 make, have, let 뒤 목적보어는 동사원형, 준사역동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9 248 0 0
56 [38강] 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 동사원형을 쓰는 뻔한 이유!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27 222 0 0
55 [37강] be동사의 완료형 to부정사, 완료형 분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5 146 0 0
54 [36강] 완료형 to부정사, 동명사, 분사의 진짜 의미는 '더과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3 151 0 0
53 [35강] 준동사(to부정사, 동명사, 현재분사) 덩어리_to R, R-ing 덩어리_동사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13 160 0 0
52 [34강] 분사구문, 부사적용법(R-ing를 부사로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6 179 0 0
51 [33강] 현재분사, 형용사적용법(R-ing를 형용사로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01-03 179 0 0
50 [32강] 동명사 Gerund, 의미상의 주어(R-ing를 명사로 써먹기)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31 156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121
어제
166
최대
4,367
전체
790,192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