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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수능 해설] 18번_01. Whom it may concern, (관계대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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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242.142) 작성일22-12-01 19:53 조회8,24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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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관계대명사의 세상 쉬운 원리!

관계대명사 이후에 명사(주어,목적어 등)를 쏘옥 빼버리고,

그 관계대명사절을 형용사로 만들어서 앞에 있는 선행사를 수식하게 하는 원리가 전부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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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각을 뒤집어 영어를 그리다! 특허받은 영어원리 충전소 여기는 DrawEnglish입니다. 반갑습니다.

여러분! 며칠전에는 23학년도 수능시험이었죠? 우리 수험생 여러분들 정말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저는 수능 지문에 대한 해설 영상도 제공해 드릴 계획인데요,

우리 DrawEnglish방식으로는, 과연 어떠한 방식으로, 문장에 그림을 그려가면서 다름아닌 원리를 통해서 

세상 쉽게 문장을 분석하는지를 여러분들께 보여드릴 겁니다.

일단 한번 들어보시구요, 본인에게 맞는다 싶으시면 저와 함께, 또 저의 본강 영상들과 함께,

또 DrawEnglish 웹사이트와 블로그에 있는 더 많은 자료들과 함께 가십시다.

다만, 본강 영상들과 제 자료들을 아직 안보신 분들이라면 도형과 그림을 바탕으로 하는 설명이 아직은 생소한

부분이 분명이 있으실 거니까요, 일단은 한번 쓰윽 보신다음에요, 

괜찮다는 느낌이 드시는 분들이라면, 제 메인 자료들을 통해서 새롭고 쉬운 길을 한번 걸어 보시기 바랍니다.

어! 제가 사실 코비드에 감염되었다가 회복하는 단계라서요, 목소리가 평상시와 다르게 살짝 잠길 수 있다는거 미리 양해 말씀 드립니다.


자 그럼! 시작합시다. 23학년도 영어영역 기출문제 18번 문제인데요, 아마도 가장 쉬운 지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쉬운걸로 먼저 갑시다.


전체 지문은 이거였구요오~ 


To whom it may concern,

My name is Michael Brown. 

I have been a bird-watcher since childhood.

I have always enjoyed watching birds in my yard and identifying them 

by sight and sound.

Yesterday, I happened to read an article about your club.

I was surprised and excited to find out about a community

of passionate bird-watchers who travel annually to go birding.

I would love to join your club, 

but your website appears to be under construction. 

I could not find any information except for this contact email address.

I would like to know how to sign up for the club.

I look forward to your reply.

Sincerely,

Michael Brown


맨 첫문장 부터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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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To whom it may concern." 해석은 달아드린걸 참고하시구요오~

미리 말씀드리면 이문장은 관계대명사를 써먹은 문장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딱 이 한문장만 분석/설명해 드리면서 우리 한국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중에 하나이고,

또, 그토록 복잡하고 외울것도 많았던 관계대명사란 놈의 세상 쉬운, 정말 별것도 아닌  원리를 

딱 10분만에 완벽하게 이해하게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자! 이 문장은 5단어 밖에 안되는 짧은 문장이긴 하지만요, 실제로는 설명하기가 상당히 까다롭고 ,

또 여러분들 입장에서도 이해하기 참으로 까다로운 문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 구조의 이해를 위해서는 문장을 살짝 바꾸어서 보는게 좋습니다. 바로 이렇게 anyone을 추가한 이 문장으로요.

자 먼저! 여기 'To anyone' 이 부분은 전치사 to에 anyone이라는 대명사가 결합된거죠.

일단 전치사 뒤에는 무조건 명사 또는 대명사를 결합시켜 써먹습니다. 

그래서 전치사를 그릴때는 언제나 항상 이러한 역삼각형에 명사 목적어가 결합된 ▽_____□ 이러한 모양이 반드시 그려집니다.

물론 전치사 뒤에 명사 목적어가 결합되지 않는 특별한 경우가 있긴한데요, 그건 본강 영상에서 다룰겁니다.

참고로 전치사는 전의 ㅈ모양을 이렇게 그리는 데에서 또는 영어로 전치사는 Preposition이니까 P의 이거 모양을

본떠 이러한 역삼각형 모양으로 그리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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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명사 목적어 그림인 이 사각형 모양은 목적어 목의 ㅁ 모양에서, 또는 목적어는 항상 명사이니까

명의 'ㅁ' 모양을 본떠 이렇게 사각형 모양으로 그리는 겁니다.


자 다시 문장 분석으로 들어가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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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이 whom의 정체는 대명사이기는 한데, 앞놈과 뒷놈들을 관계시켜는 대명사라고 하여 

문법용어로 이걸 '관계대명사'라고 하죠.

근데 또 관계대명사이긴 한데 이걸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또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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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이 관계대명사 whom이 달고 다니는 이 단어 덩어리들은 바로 앞에 있는 anyone을 꾸며주는 

형용사절이라고 설명들을 하고 있습니다.

부끄럽지만 멍청한 저는요! 이러한 문법용어를 통해서 문장을 분석하고 이해하는 데에는 결국에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자! 세상 멍청한, 제가 이해한 방식으로 설명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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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문장의 의미는 대충 "{무슨 주제인지는 일단 안밝히지만 앞으로 말씀드릴} 어떠한 것이 관련이 있는 누군가에게" 이거 거든요.

그래서 동사 덩어리 'may concern' 앞쪽에 앞으로 말씀드릴 것이 거시기 땡땡땡 주제라는 것을 이렇게 거시기 주어 it으로 써준 겁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이 대명사 it을 뭔가 정해지지 않은 '거시기'로 받아들이니까 편하더라구요,


자! 그리고 또, 매우 중요한 그림그리기 더 소개합니다. 

동사덩어리에 이렇게 동그라미를 그린 이유는 '동사'는 영어에서 중심이고 핵이니까 이렇게 동그라미로 그려주는 겁니다. 

그림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는 본강에서 다 설명하고 있는 내용입니다아~


자, 다시 정리 'to anyone'의 의미는 '누군가에게'죠? 여기에 whom it may concern 즉 "거시기 주어 it에 관련이 있는" 이게 붙어서

"거시기 주어에 관련이 있는 누군가에게" 이런 뜻을 전달하는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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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여기서 여러분들은 뭔가 상당히 궁금해지는 부분이 한군데 있을 겁니다? 그렇습니다. 요기 요 whom 이놈은 대체 왜있는 걸까요?

여러분! 지금부터는 집중해 주십시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너무나도 까다로워하는 관계대명사란 놈에 대한 실체를

한방에 까발려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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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단어 whom 이놈을 일딴 쏙빼버린 바로 이 문장을 여러분들 눈알에 보이는 글자 그대로 해석을 한번 해보십시요.

제발 좀 무슨 문법 또는 무슨 용법이 있을거야!라는 생각으로 문법에 자신을 가두려고 하지 마십시요.

그저 이 문장을 글자가 있는 그대로 해석을 해보면요, 

누군가에게 | 거시기가 아마 관련이 있는? 인가요? 아니죠 it may concern 여기 어디에 '있는', '있는', '는', '는', '는'이 어디에 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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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may concern은요, 거시기가 아마 관련이 있다. '있다', '다' 예요. 여러분, 단어 concern은 '관련이 있다'라는 동사자나요! 그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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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생각해보세요, 상대방이 it may concern 이렇게만 말한다면, 즉 우리말로 "거시기가 관련이 있다"라고 말한다면 여러분은 어때요?

계속 들으려고 집중을 하겠죠? 왜요? 그렇죠! 대체 뭣하고 관련이 있는지 마저 들어야 할 거 아녜요? 그렇잖아요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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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concern'은 '~을' 이라는 목적어, 즉 이 점선에 해당하는 놈을 반드시 함께 말해줘야 하거든요

자! 이렇게 어떠한 문장에서 꼭 말을 해줘야하는 어떠한 것을 쏘옥 빼버리고 말하게되면,

상대방은 그 쏘옥 빼버린 놈이 도대체 어떤 것인지 바로 그놈에 집중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건 대단히 인간적이고 당연한 원리자나요. 그죠?


정리해보면, 영어 문장에서 꼬옥 있어야 하는 명사를 쏘옥 빼버리게 되면 바로 그 쏘옥 빼버린 명사로 생각과 시선이 쏠리게 되는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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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 그 원리를 이용해서, 명사만 쏘옥 빼버린 단어 덩어리를 다름아닌 형용사로 만들어서, 

쏘옥 빼버린 명사에 해당하는 놈을 수식하게 하는 바로 그 방법을 영어사람들이 채택해서 지금까지 써먹고 있다는 겁니다.


이해하기 까다로울 수도 있는데에,

이 문장으로 다시 설명드리면 concern의 목적어를 쏘옥 빼버린 it may concern 이 덩어리를,

쏘옥 빼버린 명사에 해당하는 이 anyone을 수식하게 하는 겁니다.? 이해되시나요?

다시 말해 'it may concern'을 형용사로 만들어서 앞에 있는 명사 anyone를 꾸며주는 문법적 매커니즘을 써먹고 있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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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여기서 가장 중요한 핵심이 뭐냐면요, 이 문장처럼 "to anyone it may concorn" 단순히 이렇게만 던져주면, 

듣는 상대방은 "누군가 에게 | 거시기와 관련이 있다", '있다'

이렇게 받아들이기 때문에요. 

말하는 사람은, 자! 지금부터는 명사를 쏘옥 빼버린 형용사 덩어리를 만들거라는 언어적 단서를 표시 해주어야 하는데,

바로 그것이 관계대명사 whom인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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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야 'whom it may concern'을 "거시기와 관련이 있는", '는', '는'으로 상대방이 알어 쳐먹을 수가 있게 되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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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이해를 위해서어, 우리말에서는 '거시기와 관련이 있다' 이걸 '거시기와 관련이 있는' 이렇게

'는'이라는 토시 하나를 덧붙여서 형용사로 만들어 써먹는 이 방식을,

영어 사람들은 whom이라는 별도의 단어 하나를 더 써주는 방식으로 해결을 봤다는 겁니다.

제가, 본강에서 설명을 하는데요, 영어사람 걔네들은 단어에다가 토시를 갖다 붙여 써먹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는 않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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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근데 또 여기에 왜 whom을 쓴걸까요? 여러분들이 배우셨다시피 whom과 같은 계열의 관계대명사에는 who도 있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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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그건 바로 앞으로 쏘옥 빼버릴 명사는 다름아닌 목적어를 쏘옥 빼고 말할거라는 단서를 던져주기 위한 것입니다아~.

그래서 이 whom을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부르는 거구요.

그렇다면 당연히 주어를 쏘옥 빼고 말할거라는 단서를 던저줄때는 주격 관계대명사인 who를 써야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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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해당하는 건 바로 이 예문이구요, 목적어를 뺀 아까 이문장과 주어를 뺀 이 문장의 차이를 여러분들이 직접 비교/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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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지금부터는 관계대명사를 포함한 그림그리기 설명 들어갑니다.

여기 whom에 이렇게 그린 건 관계대명사를 형상화 한건데요, 일단 관계대명사는 어찌되었건 명사이니까 명의 'ㅁ'을 반으로 잘라서

일단 [ ] 이렇게 그린거구요, 그 안에 이 X표시는요, 앞으로 명사에 해당하는 놈 하나를 빼고 말할거라는 표시로 이렇게 X를 그리는 겁니다.

자! 이 관계대명사 그림을 그린다는 건 명사 하나를 빼서 형용사 덩어리로 만들거라는 선언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게 바로, 우리가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불완전'하다라고 열나게 외워왔던 바로 그 원리를 그림으로 형상화 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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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만든 형용사 덩어리는 '바로 앞선 명사'를 꾸며주게 되는데, 이 '앞선 명사'가 바로

우리가 '선행사'라고 외워오고 있는 문법 용어인 거죠.

역으로 생각하면요, 선행사라는 놈은 앞으로 빼고 말할 놈과 같다라는 당연한 원리도 성립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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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리고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이 덩어리가 다름아닌 형용사라는 것을 더욱더 명확하게 표시해서 문장을 분석하고 싶으시다면요,

이렇게 이 덩어리가 형용사라는 표시를 이러한 괄호 모양 ( )으로 싸잡아 그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괄호 모양의 모티브는요, 형용사의 'ㅎ'의 동그라미 부분을 이렇게 반으로 자른 모양을 본뜬 겁니다. 

또는 형용사는 영단어로 adjective거든요, 여기 j모양을 본뜬거라고 연상하셔도 됩니다. 

말나온김에 참고로 부사는요 부의 'ㅂ'을 이렇게 그리는 걸 본떠 < > 이러한 꺾쇠 모양으로 그리는 거구요,

또 부사는 영단어로 adverb거든요, 그래서 v자 모양을 본뜬거라고 연상하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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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하면 명사/대명사는 []이렇게, 형용사는 () 이렇게, 부사는 <> 이렇게 그리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문장 분석할때 필요할 때만 그리시면 됩니다. 복잡하고 손아프게 매번 그리라는 말씀은 아닙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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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문장에 대한 마지막 설명, 이 문장 처럼 anyone을 넣게 되면 구문론적으로 whom it may concern 이부분은

선행사 anyone을 꾸며주는 형용사 덩어리가 되는데요, 

잘 생각해 보시면 이 문장과 같은 의미의 문장은 요기 anyone 이부분은 여지없이 항상 anyone만 넣어서 말할 겁니다.

여러분 영어뿐만 아니라요 인간의 모든 언어에서는요, 그자리에 여지없이 항상 그단어만 쓴다라고 하면,

그걸 빼버리고 말해도 당연히 그 단어가 들어갈거라는 걸 상대방이 안듣고도 다 알 수 있겠죠?

그래서 이러한 anyone과 같은 항상 반복되는 단어는 그냥 빼고 던져줘도 전혀 문제될게 없습니다.

아니 오히려 anyone을 넣고 말하는게 오히려 어색하게 들릴겁니다.


여러분들이 열나게 외우고 있는 생략의 용법용법들은요, 바로 이 원리 하나만 적용하시면 되요, 외울 필요가 전혀 없는 겁니다.

여러분, 영어 문장을요, 문법이 아닌 그냥 의사소통의 수단인 '말'로 받아들이시면 언어 습득은 훨신 수월해 집니다.

아무튼 그래서 이렇게 anyone을 넣게되면 whom 이하는 이 그림처럼 형용사 덩어리가 되는 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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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yone을 빼버리고 이 문장을 쓰게되면, 이 그림처럼 whom 이하가 마치 명사 목적어로 결합된 것 처럼 분석이 되는 겁니다.

또 다른 그림그리기 방법으로는 이렇게 whom 이하 덩어리를 이렇게 명사덩어리로 싸잡아 그려서 분석하셔도 됩니다.


여러분들이 아시는 또다른 관계대명사 what도 여기서 쓰인 whom과 똑같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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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대명사 what을 쓴 문장은 이 예문을 참고하시구요, 그려진 그림들을 찬찬히 보시면서 여러분들이 직접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문장에서도 선행사 something을 쓰고 안쓰고에 따라서 what 이하 덩어리를 형용사로 볼수도 있고, 명사로 볼수도 있게 되는 것이죠.

근데 사실 실제 쓰임에서는요, 이 관계대명사 what 앞에는 something과 같은 선행사를 붙이지 않는 것으로 그 쓰임이 굳어져 버렸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what 앞에 선행사를 쓴 이러한 문장은 오히려 틀린 문장이 되어 버리는 것이죠!

여러분들은 지금껏,

"관계대명사는 기본적으로 형용사절을 이끄나, 예외적으로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써 명사절을 이끈다!"

이딴걸 공식이랍시고 여러분들은 열나게 외우고 계신겁니다.


여러분 제발좀 영어를 문법, 법으로 다가가지 마세요, 영어 말을 만드는 방법은 영어사람들도 Grammar라고 합니다.

Grammar의 어원은 그리다, 또는 쓰다예요, 잘못 만들어서 말한다고 감방 보내거나 혼을 내는 그러한 법이 아니란 말입니다.

우리나라는 영어가 법에 가깝죠. 실제로도 '문법'이라는 용어를 쓰고 있구요, 저때는요 영어 시험봐서 틀린만큼 손바닥 맞았구요, 

지금도 우리나라에서는 영어를 못하면 진로와 성공에 상당한 타격을 받죠. 남의 나라 말을 못한다는 이유로 말이죠.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저 또한 이에 대한 피해자 였구요.

하지만 어찌되었건 필요하다면 해야죠. 근데 저는 암기가 진짜 안되는 대가리라 영어가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그래서 저는 제가 직접 16년동안 집요하게 파헤친 영어의 세상 쉬운 원리를 여러분들께 공개합니다. 완전 공짜로 말이죠.

제 방식이 본인과 맞으시다면, 저랑 함께 가십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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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다시돌아가서 정리해보면언~, 모든 관계대명사는 원래 형용사 덩어리로 써먹을라고 만든건 사실입니다.

근데 방금 본 이 문장들처럼 선행사가 항상 똑같이 뻔한 단어라서 그냥 빼버리고 말하는 경우에 한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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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m 또는 what 이하의 덩어리가 마치 명사인것 마냥 분석되는 경우도 생기는 겁니다.

근데 우리에게 실제로 중헌건 모다? 이딴 문법적 분석 없이 그냥 그렇게 써먹을 수 있도록 익숙해 지면 그만인 겁니다.


자 지금까지 우리는 관계대명사 who, whom, what 이 3가지를 사용한 문장들을 분석해 보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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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 아시다시피 또다른 관계대명사로써 which, that과 같은 것들도 있죠?

모 얘네들도 써먹는 원리는 지금까지 설명드린 바와 완전 동일합니다.

다만 선행사가 사람이냐 사물이냐에 따라서 골라잡아 써먹는 놈이 다를 뿐인겁니다. 이 정도는 다들 아실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관계대명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DrawEnglish 본강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근데, 이번 시간에 말씀드린거가 핵심의 대부분이라서요, 더욱 다양한 예문들로 살만 살짝 더 붙이는 정도일겁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만 말씀드리고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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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관계대명사는 '접속사 + 대명사'의 문법적 역할을 한다고 설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건 엄밀히 말하면 맞지 않는 말입니다.

아까 이 문장에서 보셨다시피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덩어리는 그냥 형용사 덩어리로 써먹는다. 이걸로만 기억하시면 충분합니다.

아니 그렇게 기억하시는게 맞습니다. 즉 '접속사' 역할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겁니다.

왜냐면 접속사는 원래 동사가 양쪽에 있는 경우에 또는 양쪽에 똑같은 놈이 있을 경우에 그것들을 서로서로 접속해 주는 경우에

써주는 건데요,

이 문장과 같이 관계대명사가 양쪽의 동사를 접속하지 않고 그냥 형용사 덩어리로써 홀로 있는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무슨 말인지 아시겠죠? 여러분?


자! 어떠신가요, 이번 시간 내용을 통해 관계대명사에 대한 문장의 원리! 통쾌하게 이해 하셨나요? 

제가 말주변이 부족해서 설명이 좀 너저분했을 수도 있는데요, 이번 시간 설명드린 당연한 원리들을 잘 이해하셨다면요,

여러분은 관계대명사에 관련된 수많은 잡스러운 용어와 공식, 용법 등등 따위들 다 갖다 버리셔도 되실만큼,

관계대명사에 대한 거의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해하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겁니다.


자! 오늘은 23학년도 수능 영어영역 18번 지문 중 첫줄 한문장 다루어 드리면서, 

관계대명사에 대한 정체를 적나라하게 까발려 드렸습니다.

지문의  나머지 문장들은 다음 영상을 통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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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시물은 DrawEnglish님에 의해 2022-12-04 12:04:00 YouTube 영상(대본)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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