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수능 해설] 18번_02. I have been a bird-watcher (등위접속사) > 수능 해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수능 해설

[23수능 해설] 18번_02. I have been a bird-watcher (등위접속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5.♡.242.142) 작성일22-12-04 12:15 조회3,941회 댓글0건

본문

<핵심요약> 등위접속사는 양쪽에 똑같은 걸 달아 매는 저울이다.


구독' '좋아요'는 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전체 영상은 위쪽의 링크를 통해 시청하시고,

 이 게시판에서는 영상에 대한 '대본'을 제공하니 활용바랍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각을 뒤집어 영어를 그리다! 특허받은 영어원리 충전소 여기는 DrawEnglish입니다. 반갑습니다.

자! 바로 전시간부터 저는 2023학년도 수능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을 해 드리고 있는데요,

계속해서 오늘도 18번 문제에 대한 해설을 이어나가겠습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다만, 18번 해설 첫번째 시간을 혹시나 안보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그 영상부터 먼저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왜냐면 그 영상에 문장 위에 그림 그릴때 써먹는 기본적인 도형에 대한 설명과

우리가 십수년을 공부해도 이해하기 어려운 관계대명사를 한방에 이해할 수 있는 통쾌한 설명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꼬옥 첫시간을 먼저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자! 18번 전체 지문은 이거였구요, 첫문장 to whom it may concern,은 저번시간에 했죠? 


To whom it may concern,

My name is Michael Brown. 

I have been a bird-watcher since childhood.

I have always enjoyed watching birds in my yard and identifying them 

by sight and sound.

Yesterday, I happened to read an article about your club.

I was surprised and excited to find out about a community

of passionate bird-watchers who travel annually to go birding.

I would love to join your club, 

but your website appears to be under construction. 

I could not find any information except for this contact email address.

I would like to know how to sign up for the club.

I look forward to your reply.

Sincerely,

Michael Brown


자! 그 다음 문장입니다. 엄청 쉬운 문장이니까 그림 그리기 위주로 설명합니다.

기본적인 그림그리기 관련해서는 오른쪽에 있는 범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 문장에 대한 해석을 일일이 다 말씀 드리지는 않을겁니다. 기본적으로 달아드린 해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자! 본강에서 동사는 2가지다!라는 영상에서 설명을 하고 있는데요, 

영어의 모든 동사는 5형식으로 나누기 이전에 딱 2가지 부류로 명확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그 중 한 부류가 바로 '힘이 없는 be동사'인데 얘네들은 'be, am, are, is, was, were, been, being' 이렇게 딱 8개 밖에 없죠?

이 8개 be동사 family들을 빼면 영어에 존재하는 모든 동사들은 모조리 '힘이 있는 일반동사'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강을 보시구요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그림 그리기 설명드립니다. Is와 같은 '힘이 없는 be동사'는 그 의미가

'~이다', '~이 되다', '~인 상태이다' 뭐 이 정도이기 때문에 의미상 보충해 주는 말인

'보어'를 겹합해서 써야하는게 거의 대부분이죠.

그 결합해 써먹는 보어는 언제나 항상 명사 또는 형용사 딱 2가지 품사만 결합해서 써먹을 수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는 be동사 is에 Michael Brown이라는 명사를 결합해 준 형상을 그림으로 표시한 겁니다.

자! 명사 보어는 '명'의 ㅁ을 반만 자른 모양을 본뜬 거구요,

형용사 보어일 경우에는 -----( 이렇게 그리는데, 이건 형용사 'ㅎ'의 동그라미 모양을 반만 자른 모양을 본뜬 겁니다.


자! 다음 문장으로 갑시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영어 문장 분석의 핵심은 이렇게 동사 또는 동사덩어리에 동그라미 먼저 딱 그려놓고 시작하는 겁니다.

참고로 동사 안에 이 짝대기는 '바로 지금'이라는 의미에서 '현재시제'라는 표시이구요, 

과거는 '과거'의 'ㄱ'모양을 본떠 '>' 이 꺽쇠 모양을 동사 동그라미 안에 그려주시면 됩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제가, 본강에서 엄청 강조하지만 영어는 현재시제/과거시제 딱 2가지만 있고, 이 2시제를 장착하면 영어가 훨씬 쉬어집니다.

자 동사 덩어리 have been은 아까 설명드린 '힘이 없는 be동사'의 완료 형태이죠.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제 방식으로 설명드립니다. 동사 have는 '가지다'라고 알고 계시지만 더욱 정확한 의미는

'손에 꽉잡고, 몸에 꼭품고 유지하다'의 이미지 입니다.

그리고 여기 have에는 방금 말씀 드린 2시제 중 하나인 현재시제가 반영되었죠?

그래서 이 완료의 have를 딱 보시면 '현재까지 꽉잡고 유지한다' 이 이미지를 머릿속으로 그리는 겁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그 다음, 'be동사'의 의미는 '~이다'이죠? 여기에 이'P'자 표시는 완료 Perfect를 본떠 이렇게 P를 그린거거든요?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여러분 동사 또는 조동사에 -ed따위를 붙여서 과거 또는 과거분사형으로 만든다는 건요, 기본적으로 시간이 뒤로 물러나서

'더과거'라는 것이 가장 기본 의미입니다. 현재보다 더과거이면 그냥 과거인거고 과거보다 더과거이면 대과거라고들 하죠.

아무튼 그래서 여기 been부분은 '더과거부터 이었다'이런 의미가 되는 겁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자~ 'have been'에 그려진 그림을 감안해서 의미를 다시 뭉쳐보면 "현재까지 유지한다 더과거부터 이었다' 이런 이미지죠.

보어인 bird-watcher까지 정제해서 뭉쳐보면 "나는 (더과거부터 현재까지) 새관찰자이다" 딱 이 의미가 되는 겁니다.

저는 이렇게 문법 용어가 아닌 단어 또는 단어덩어리의 의미를 이미지로 뭉쳐내는 식으로 설명을 해나갑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자 그다음  전치사 since에 해당하는 목적어 childhood를 이렇게 그림으로 그렸습니다.

이건 바로 전시간에 설명 드렸습니다.


자 다음 문장, 이 문장은 설명할게 좀 많겠네요. 요 문장까지만 하고 이번 시간 마치겠습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자 이 문장도 이렇게 동사덩어리에 동그라미 딱 쳐놓고 시작합니다.

이 문장의 동사 덩어리는 have always enjoyed인데, 이 always는 약방의 감초처럼 들어가는 조미료 부사이니까 없다치고 보면,

have enjoyed죠. 이건 동사의 양대산맥 중 하나인 '힘이 있는 일반동사'의 완료 덩어리죠?

아까 be동사 완료덩어리의 의미를 뭉쳐봤던 것처럼 똑같이 뭉쳐볼까요?

'현재까지 유지한다 더과거부터 즐겼다'이니까 살짝 정제해보면 '더과거부터 현재까지 즐긴다' 이렇게 의미를 뭉치면 됩니다.

자! '힘이 있는 일반동사'는 행위주체 자신이 직접 움직이기도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또다른 무언가를 움직이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면서 영항을 미치죠.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그런 경우에는 동사에 영향을 받는 또다른 명사를 이렇게 결합시켜 주기도 하죠.

그게 바로 '목적어'라고 하는데, 전 사실 이 용어도 별로 맘에 들지는 않습니다.

영단어로는 'object'라고 하는데 이 용어의 의미는 '앞에 던지는 것'이니까 의미적으로 더 착 달라 붙습니다.

차라리 목적어 보다 '객체'가 더 낳지 않나는 싶습니다. 

하지만 이딴 용어는 영어 전공하는 사람들한테나 맡기고 저희에게는 망고 필요없습니다. 

그냥 동사 하나 말했는데 거기에 붙여 말할게 있으면 그냥 붙여 말하면 되는 겁니다.

아무튼 그래서 동사덩어리 have enjoyed에 결합해 말해주는 명사가 바로 watching인데

동사 watch에 ing를 갖다 붙여서 명사로 만들어 쓴 겁니다. 뭐 '동명사'라고 부르고 있는 겁니다.

우리말에서도 동사 '보다'를 '보기' 또는 '보는 것'과 같이 '-기', '-는 것'과 같은 토시를 살짝 붙여 명사로 만들어 써먹는 원리와

똑같은 겁니다.


자! 근데 여기서도 굉장히 중요한게 나오는데요, 본강에서 설명하겠지만요,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watching과 같이 원래는 동사였는데 ing 또는 to같은 걸 갖다 붙여서 명사로 써먹는다 해도요,

원래의 태생은 동사이기 때문에요, 그 의미상 붙여 말해줘야 하는게 있다면 이렇게 자체적인 목적어를 결합해서 써먹을 수도 있어요.

여기 watching이라는 동명사에 birds를 결합시켜 써먹듯이요.


자 여기서 또 주목할만한 부분이 바로 접속사 and인데요,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우리가 문장 안에 있는 접속사를 만났을때 가장 까다롭고 또 가장 신경써야 하는 점이 바로

접속사를 기준으로 해서 앞쪽과 또 뒤쪽에 단어 덩어리들이 쭈욱 있을때 접속사의 관할 구역이

즉 접속사가 과연 어디까지 영향을 미치는지 바로 그걸 알아내는게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접속사를 딱 만나시면 먼저 이걸 떠오르십시요.

접속사를 기준으로해서 양쪽에는 어떠한 것이 나와도 상관은 없지만요, 양쪽의 두가지의 와꾸는 똑같아야 한다!

쉽게 말해 접속사를 기준으로 한쪽에 돼지새끼가 나오면 다른 한쪽도 돼지새끼여야 하고,

한쪽이 개미새끼면 다른 한쪽도 개미새끼여야 한다는 겁니다.

바로 이 원리를 반드시 떠올리셔야 합니다.

물론 이 원리는 양쪽을 똑같이 접속하는 '등위접속사'라는 놈들에만 해당하는거구요, 종속접속사는 해당하지 않는다는 걸 분명히 말씀드립니다아.

자! 이 문장에서도 접속사 and를 기준으로 앞뒤는 완전히 동일한 구조가 나옵니다.

보실래요? And 앞쪽에 'watching birds in my yard'가 구조적/의미적으로 하나의 덩어리구요,

and 뒤쪽에 'identifying them by sight and sound' 요것이 또하나의 덩어리인겁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and를 중심으로 watching이라는 동명사 구조와 identifying이라는 똑같은 동명사가 나왔다는 겁니다.

birds in my yard 하고 them by sight and sound는 그저 각각의 watching과 identifying이 달고다니는 떨거지에 불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 추가로 여기서 또 깨알같이 주목해야할 부분이 있죠?

바로 여기에 접속사 and가 또있죠?

요기서도 보면 접속사 and 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앞 명사 sight하고 바로 뒤 sound 딱 요기 까지만 인거죠?

보시면 양쪽이 명사 명사라는 똑같은 요소가 달려 있다는게 깨알 같은 여기서도 확인이 되시죠?


접속사의 원리에 대해서 더욱 쉽게 기억하는 팁하나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러분 접속사는 앞쪽과 뒤쪽을 서로 결합해준다는 의미에서 이렇게 ◁과▷을 합친 이 ◇ 마름모 모양으로 형상화 한건데요,

접속사에 이 마름모 모양을 딱 그리시구요, 이걸 양쪽이 똑같이 균형을 맞추어야 하는 저울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이 그림처럼 접속사라는 저울을 기준으로 앞쪽에 watching이라는 동명사 블라블라를 달아매고,

또 그 뒤쪽에는 identifying이라는 똑같은 동명사 블라블라를 달아매서 균형을 맞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는 겁니다.

요기 깨알같은 요기도 이 그림처럼 이미지화하면 되겠습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마치기 전에 그려진 그림들에서 주의깊게 봐둘 필요가 있는 건요, watching하고 identifying과 얘네들 똘마니들의 그림은 

중심동사인 have enjoyed 보다는 작게 그렸죠?

미리 자랑하면 이게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건데요, 

watching과 identifying 똘마니들은 중심동사 have enjoyed 밑에 종속되는 개념이라서요,

이렇게 한단계 낮은 계층의 기준선에 맞추어서 살짝 작게 그리는 겁니다. 이건 본강에서 무진장 설명 드릴겁니다.


c704b6573f3eaa28e5c1987c5dbe16ec_1670123

또, 중심동사 have enjoyed의 명사 목적어를 이렇게 2개로 그렸는데요, 뭐 이렇게 그려도 되지만

나중에 배울 목적어를 2개 결합하는 수여동사랑 헷갈리 수도 있으니까요,

이렇게 접속사 and에다가 명사 목적어 그림을 딱 달아놔도 되겠네요.

왜냐면, 이래도 and는 어차피 명사가 아니라서 목적어로 착각할 일이 없으니까, 

아! 이 and 앞 뒤쪽에 명사에 해당하는 목적어가 하나씩 있겠구나! 하고 다들 생각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자! 23학년도 수능 지문 해석 18번 문제 2번째 시간이었습니다.

아직까지는 DrawEnglish의 그림그리기와 문법적 개념설명이 들어가서 진도가 빨리 나가지는 못하고 있는데요,

저와 어느 정도 함께 하시면서 DrawEnglish 방식을 잘 따라와 주신다면요, 

어느샌가는 별도의 설명 하나도 필요 없이 그냥 그림만 그려드리고 해석만 달아 드리는 걸로

문장 구조 분석과 해석을 바로바로 쓰윽 즉흥적으로 이해하시는 경지에 오르게 되실겁니다.


자 오늘은 여기까지 하구요, 다음 시간에 또뵙죠,

구독, 좋아요, 알림설정 반드시 부탁드립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구독' '좋아요'는 저에게 큰힘이 되어

더좋은 컨텐츠를 더빨리 제공해 드릴 수 있습니다.

 

 YouTube 홈 >​ 

6a1f45c4ba819386b43a56b41e591dff_1663457 

https://www.youtube.com/channel/UC-gtiDdBWa30B9ildUngSpQ

 

#수능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능력시험 #등위접속사 #접속사 #종속접속사 #bird-watcher #watcher

 

 

추천 0 비추천 0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수능 해설 목록

Total 9건 1 페이지
수능 해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비추천
9 2024년도 수능 해설_영어영역 24번~25번. The concept of overtourism rests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9 256 0 0
8 2024년도 수능 해설_영어영역 22번~23번. Being able to prioritize your res…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9 444 0 0
7 2024년도 수능 해설_영어영역 20번~21번. Values alone do not create and b…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 485 0 0
6 2024년도 수능 해설_영어영역 18번~19번. I'm Charlie Reeves, ~ to부정사, 원형부정…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 247 0 0
5 수능 해설 탬플릿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1-21 175 0 0
4 [23수능 해설] 18번_03. I happened to read an article (to부정사, 동명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13 3848 0 0
열람중 [23수능 해설] 18번_02. I have been a bird-watcher (등위접속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4 3942 0 0
2 [23수능 해설] 18번_01. Whom it may concern, (관계대명사)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1 8144 0 0
1 템플릿(수능) 인기글 DrawEnglish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12-01 3820 0 0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273
어제
165
최대
4,367
전체
779,833
그누보드5
사이트소개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Copyright © www.drawenglish.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